한달을 앞서 살아라#8
|외식프랜차이즈창업 노하우
안녕하세요! 닥터외식창업연구소입니다. 외식프랜차이즈 노하우를 살펴본지도 벌써 #8번째가 되었습니다. 그동안 앞서 살펴본 헤드라인만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장은 솔선수범미 몸에 베이도록 하라#1
매장의 모든 것을 숫자로 말하고 숫자로 처리하라#2
인건미를 올려라#3
직원들과 식구(食口)가 되어라#4
다려진 유니폼을 입혀라#5
서비스는 속도와 타이밍이다#6
고객과 대화하라#7
지금까지 앞서서 살펴봤던 외식프랜차이즈 노하우 7가지의 Headline을 모아봤어요. 다 정확히는 기억이 안나도 어떤 내용인지는 어느정도 이해할 수 있었던 노하우였습니다. 오늘은 8번째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8.한 달을 앞서 살아라!
한달을 앞서 살아가려면, 이른바 월간계획표가 필요합니다. 살다보면 하루앞도 내다보기 힘든데 30일(한달)을 앞서 살아가려면 그만큼 모든 것을 정확히 알고, 숫자로 기억하고 처리해야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만큼 직원들과의 유대관계도 좋고, 매장전반에 대한 움직임, 동향파악, 계절과 시즌별 요소들, 이벤트(행사) 등에도 어느정도 머리속에 그려져야 한달을 앞서 계획하고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매장의 계절지수 즉, 매장과 상권에 관한 계절지수를 만들어야 하고, 다음달 예상매출을 산출합니다. 그 다음으로, [매출=객수*객단가] 로 오픈초기일 때는 1차상권에 객수를 위한 행사를 적용합니다. 2년차부터는, 객단가 위주의 행사를 기획하고 행사월(목표달) 이전 즉, 전달부터 홍보를 시작해야 할 것입니다. 성수기 이전에 그 상품이 안내되어 성수기에 그 메뉴가 목표한대로 판매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관련내용으로 마케팅은 빠를수록 좋습니다.
사실, 이와관련된 내용은 슈퍼바이저의 역할이 아주 중요합니다. 창업플래너의 조언과 관련된 내용을 정확히 연습도 해보고 조언을 얻어서 빠른 시일내에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내는 것은 성공창업에 이르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물론, 이것은 전문가를 통해서 정확히 알아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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