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준비를 하시거나 장사가 잘 안되는 분이나 잘되는 분이나 다들 가장 고민깊은 내용일 겁니다.
답은 정말 많습니다. 온라인에도 넘치고 서점에도 넘치고 주변의 지인들도 알려 주기도 합니다.
그런데 대체 왜들 다 "힘들다." "장사가 안된다" 라고만 하실까요?
그런분들과 대화하다보면 한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컨설팅을 할때나 그전 슈퍼바이저 생활을 할때나
하나 같이 다 비슷합니다.
제가 현장을 염두하여 장사가 잘되는 법을 안내해 드리면, 벌써 결론을 내고 보시죠^^ 아래와 같은 말씀을 주로하세요.
"어 그거 해봤는데 안돼,,,"
"그건 돈이 많이 들어"
"돈안들고 쉽게 할 수 있는 방법 없어?"
"그냥 가게나 빼줘"
"사람관리가 힘들어"
사실 틀린 얘기는 아니죠. 다 당신의 힘든 것들을 사실데로 말씀하시니까요~
저는 컨설턴트잖아요, 그래서 그분들의 행동을 집요하게 물고 들어가 봅니다.
그럼 답이 나와요, 상황에 맞지 않는 것들을 하시고는 효과가 없다고 결론을 내어 버립니다.
또는 내가 편한데로 혹은 내가 아는데로 꼭 수정을 해버리셨었더라고요.
예를들자면 한겨울에 냉면을 삼계탕을 팔고, 한여름에 회나 조개를 팔고 있는 행동입니다.
사람들이 다 피하는 것이죠? 뭐 이렇게 까지는 하시지는 않지만 예를 들자면 이런식이라는 겁니다.
그럼 장사가 정말 잘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어떤분은 골목식당의 내용들을 다 외우고 계시는 분을 보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건 장사가 잘되는 매출을 올리는 방법은 누구나 다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단순한 것을 못하시고 화려한 기술에만 의존하시려고만 하니,,, 답답합니다.
골목식당에서 ooo씨가 얘기를 잘하시죠? 틀린 얘기 하나도 없죠?
서점에 가서 책 읽어보세요. 그얘기다 있고, 제목만 틀리지 내용은 다 비슷합니다.
뭐 있겠습니까? 음식점이 잘되는 것은 이것만 있으면 다른 뭐도 필요가 없습니다.
음식이 맛있고,친절한 직원, 깨끗한 환경,,,,,,,, 이 세가지만 잘하면 됩니다.
프랜차이즈 해보신분들 들어보셨죠? QSC라고 들어보셨잖아요^^ 본사 슈퍼바이저들이 올때마다 하는 것들,,,,
QSC(Quality,service,cleanliness) 품질,서비스,청결을 말하는 겁니다.
이것이 밑바탕이 깔리고 나서 저와 함께 진짜 장사잘되는 방법, 매출을 올리는 기술을 사용해야 합니다.
"밑빠진 독에 물 붙기"
이것 때문에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 해봤는데 안돼, 매출에 도움이 안돼" 이런 결과가 나왔던 겁니다.
어떠한 행사를 진행을 했으면 하는데 오히려 역효과를 맞는 경우도 있습니다.
매장에 바퀴벌레가 다니고 있는데 50% 가격 할인행사를 했습니다. 일 객수가 100인 업체에 500명이 왔는데,
이 500명이 이 음식점에는 바퀴벌레가 있구나로 인지하고 돌아갔습니다...... 장사가 잘 되겠죠?
직원이 힘들어서 인사도 안했습니다. 이매장은 아주 친절한 곳으로 소문이 나겠죠?
육수가 좀 부족해서 맹물을 섞어 양을 조금 늘려서 판매를 했습니다. 맛이 진한게 정말 맛집이죠?
여기까지 잘 되었다고 자부하시는 분들은
이제 진짜 장사에서 경영으로 넘어가 매출을 올리는 방법을 진행할 때가 된겁니다.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는 예비창업자는 나중에 따로 방법을 안내해 드리고 이시간에는 기존 장사하시는 분들 기준으로 안내해 드려요.
매출을 올리는 첫번째 방법입니다. "내 매장의 매출지표를 만들어 매출 연간 계획을 잡는다"
1. 우선 그동안 오픈 할때부터 월 매출을 싹 정리하시거나 포스에서 출력을 해보세요,.
2. 월별 매출로 12개월짜리 그래프를 그려보시는 거에요.
(이것은 장사를 오래 하셨을 수록 좀더 정확한 자료가 될꺼에요. 매출이 오락가락하시죠?)
3. 각 월에 있었던 특이사항들을 모두 기록해 보세요.
(예를 들면 신메뉴 개시,월드컵, 주년행사,사은행사,,,,단체예약 등등 )
4. 행사를 했는데 매출이 올라가셨던 기록이 있다면 같은 상황의 월에 똑같은 행사를 진행할 것으로 계획을 잡습니다.
5. 12개월 중 2월은 구정,3월은 입학 4월은 벗꽃, 5월은 가정의 달,,,,,,, 이렇게 특별한 이슈를 기록을 합니다.
6. 4~5번 항목을 참고해서 1년간의 매출 올리기 위한 행사를 미리 잡으세요.
물 들어 올때 노를 저어야 합니다.
이렇게 객수가 늘어나는 시즌에 맞춰 행사를 하면 해마다 매출을 신장할 수 있답니다.
위의 방법은 아주 크게 설명만 드린 것입니다. 저를 찾아오시면 샘플도 보여 드리고 실 사례까지 보여 드릴 꺼에요.
지금은 활동을 하지 않지만 프랜차이즈 본사 SV들 교육할때 쓰는 자료들인데, 저만 따라오셔도 가맹본사 슈퍼바이저보다
매출관리 더 잘하실 수있습니다.^^
다음시간에는 홍보가 중요하다고 하는데, 홍보를 잘하는 방법, 블로그?모바일? 전단지? 배달책자? 현수막? 등등
홍보를 잘하는 방법등에 대해서 간략하게 짚어 드리겠습니다.^^
저쪽에서 저를 기다리고 계시는 예비점주님이 계셔서 오늘도 이만 ㅎㅎㅎㅎㅎ
오늘도 장사 잘하세요. 세부 사항을 알고 싶은 분은 찾아오시거나 메일로 문의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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