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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프랜차이즈창업,월매출 1억매장 실사례

창업플래너 일상

by 음식점 창업 컨설턴트 2018. 3. 22. 1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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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프랜차이즈창업

"월매출 1억매장이 된 사례"

 

  

  

| 월 1억 매장이 되다

 

안녕하세요! 닥터외식창업연구소입니다. 오늘은, 매출평균 기준으로 월매출 6천에서 1억 매장으로 성장한 외식프랜차이즈창업 실사례를 가볍게 살펴보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이고, 가맹점주와 창업플래너 사이의 두터운 신뢰가 얼마나 중요한지도 같이 살펴봅니다.

 

 

#매출은 그냥 상승하는 것?

매출은 그냥 상승하는 것이 아닙니다. 상승하기 위해 수 개월 前부터 오를 시점을 대비해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이때에 중요한 것은 해당 매장(가맹점)의 상권, 매장 오픈 연차에 따라서 실행하는 행사의 목적과 목표, 방식이 다릅니다.

 

이 3박자에 점주의 마인드가 추가된 4박자가 완성 되었을 경우에 다음에 따르는 [표1]를 확인해 보시면 해마다 평균 월 매출 2천원씩 상승할 수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3년간 저를 믿고 따라 주셔서 아직까지도 잊지 못하는 매장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표1]월평균 매출 추이.

   

여기서 포인트로 1년차에는 QSC 안정, 2년차에는 홍보물 강화, 3년차에는 블로그 및 검색AD로 상권 확장이란 장기적인 플랜이 계획되어 있었습니다. 이런 목표를 아래의 [표2]와 같이 월별 세부 계획서와 피드백을 통해 철저하게 관리를  해드렸습니다. 관리하는데는, 정말 많은 에너지가 소모됩니다. 점주님이 놓치고 가시면 관리자는 이를 끊임없이 챙겨드리고, 실시하도록 노력해야하는 것이지요.

 

 

 

[표2]월별 세부 계획서.

       

이렇게 세부 목표와 피드백, 상권에 따른 적절한 행사를 실시하면 아래의 [표3]처럼 연간 매출로 보면 끊임없이 매출이 올라가게 됩니다. 최근에도 해당매장을 보면 주방과 매장 테이블이 한정적이기임에도 불구하고 1.2억원 이라는 매장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표3]월/연간 매출추이.

   

지금은 안정화되어 온라인홍보비로 최고 200만원까지 진행했던 비용은 들어가지 않고, 자체적으로 자생하여 유지되고 있습니다. 이지역에서는 이미 장사 잘 되는 집으로 인식되어 굳이 비용을 들여 홍보를 할 필요가 없는 맛집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저야 감사할 따름입니다. 이렇게 매출을 올려 보고 싶으시다면, 그에 걸맞는 창업플래너가 필요할 것입니다. 그것도 이런 感이 있어야 하고, 그런 실적을 내봤던 슈퍼바이저(SV) 기반 창업플래너를 통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를 알아봐야 할 것입니다. 

 

 

 

 

#신뢰를 못했을 때

 

반면, 외식프랜차이즈창업 후 컨설팅을 해드리는 멘토(창업플래너)의 말을 신뢰하지 못하여 매출이 빠지는(하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음에 따르는 [표4]의 붉은 선은 해당 매장의 상권지수를 의미합니다.또한 녹색점은 붉은색 라인과 비슷하게 시작했는데 점차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표4]매장 매출 추이(2)

  

이 녹색라인은 붉은색과 같아야 정상입니다. 매출이 계속 하락하고, 언제부터 더 빠지는지를 정확히 확인해볼 수 있는 그래프입니다. 그러나, 그래프 하단에 검정색 라인이 보입니다. 이것은 떨어졌던 매출이 다시 상승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녹색라인 끝, 12월 시점에 제가 해당 파트로 발령이 났고, 본격적으로 관리를 시작한 시점입니다.

 

 

#본격적인 관리 시작 후

위의 [표4] 매장은 오피스 상권입니다. 그러므로 이곳은 홍보활동을 온라인上(Blog,SNS)에서 할 필요는 없는 상태입니다. 이 매장의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는 메뉴관리에 초점을 두어야 했습니다. 아시죠?? 모든 직장인들이 매일 고민하는 것, "오늘 뭐 먹지?"

 

이 부분이 고객의 니즈(Needs)이고 이 부분을 공략해야만 성공할 수가 있습니다. 흔히, 이런 곳에서 별것 다해보시고(온라은,사은행사,할인행사 등) 여긴 안되리라 단정을 짓기도 합니다. 당연히, 이런 곳에서 이른바 '블로그 체험단'을 백날 진행해봐야 소용없습니다. 말씀 드린 것처럼 이곳은, 메뉴가 세팅되어야 성공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이렇게 현장에 맞는 매장 활성화 방안은 다 따로 있습니다.

 

지금, 독자 분들의 매장은 어떤 곳인가요? 제발, 안되는 것을 하시고는 '안된다' 라고 단정 짓지 않으셨으면 하는 것이 저의 바램입니다.

 

현재, 2018년 기준으로 이 매장은 메뉴가 많이 추가되었고, 매출도 잘 나오고 있어 북은색은 넘어서고 있습니다. 제가 지금은 해당 본사를 나왔기 때문에 매출을 올릴 수 없어서 안타깝네요. 하지만, 상기 두 매장들은 모두 서울의 강북권에 있는 실 매장들입니다.

 

 

 

 창업플래너ⓒ닥터외식창업연구소.

    

장사는 내가 하고 싶은대로  의지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보이지 않지만, 숫자를 읽고 이에 맞춰 발 빠르게 준비하고 남들보다 빠르게 시작해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가 매장에 눈이 묶여 멀리 바라보지 못하므로 저와 같은 멘토를 혹은 프랜차이즈 본사의 슈퍼바이저를 통해서 정보를 듣고 시야를 넓혀야 힘든 장사환경을 조금이라도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지금, 매장매출을 올리고 싶다면?

 

  

망설이지 말고, 저에게 연락해보세요!! 정말 망해가던 매장이 최고매출까지 올려드린 사례도 있으니 제가 사장님의 매출을 두배로 올려드릴 수도 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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