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망창업아이템을 만드는 두가지 조건(브리지 에프엔씨)

음식점 인테리어

by 음식점 창업 컨설턴트 2019. 5. 9. 15:40

본문

 

 

브리지 에프엔씨

유망창업아이템

두가지 조건 

  


  

 

외식업 상황은?

 

안녕하세요! 브리지 에프엔씨입니다. 오랜전에 연재글을 올려드리면서 소자본창업아이템을 알려드린 바 있습니다. 이글의 연장선으로 #유망창업아이템 이 되기위한 '두가지 조건' 이라는 제목으로 오늘도 여러분들께 외식창업 현장의 살아있는 내용을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이 글은, 당장 어떤 유망창업아이템 제목만 쏙 빼가려는 분들에게는 실망스러울 수 있지만, 이 글을 끝까지 잘 읽어보시고 확신에 차신 예비 창업주 분들에게는 새로운 희망의 글이 될 것입니다.

     


    

A사장님이 말하기를;

"갈 수록 음식점은 힘들어 지고 있습니다. 외식업 20년인데, 정말 요즘 처럼 음식점들이 안된다고 수년간 버텼던 업체들도문을 닫는 것 보니 이제 남의 말이 아닌 것 같습니다.."

 

위의 A사장의 표현 외에도 이와같이 망하는 음식점들도 한 때는 그 당시에 핫한 아이템들이었을 것입니다. 우리 주변에 스치고 간 음식점들을 기억해보세요.

 

한 때는 막걸리집 창업이 유행이었고, 한 때는 주먹밥이나 컵밥이 유행이었고, 한 때는 찜닭집 창업 유행이었고, 한 때는 핫도그 창업, 카페창업에 연관되어 카페창업, 디저트 카페, 한 때는 와플집 창업도 있었죠. 이 밖에도 각 지역별로 유행하는 브랜드들이 있었지만, 지금 남아 있는 것들은 거의 없죠.

 


 

    

그런데, 남아 있는 음식점들은 또 분명히 있습니다. 제가 다니는 20년이 넘는 돼지갈비집도 10년이 넘은 참치집도 있고요. 닭갈비 집도 있습니다. 이렇게 롱런 할 수 있는 아이템이 유망창업아이템이 되어야 하고, 이런 것이 유망창업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혹' 네이버 지식인을 통해서 유망창업아이템에 대하여 문의를 하시는데요. 첫번째로는, 희망소재지에 없는 업종이 가장 핫한 아이템이라고 설명해 드리고 있습니다.

    


  

   

두번째로 유망창업아이템은, 타깃층을 구분하지 않는 가장 대중적인 음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삽겹살과 치킨이죠. 그런데 다 망하지 않냐고요? 삼겹살은 누구나 먹고, 치킨은 온가족 대표 간식이잖아요.

 

그런데, 남들은 벌써 우리동네에 인구수(객수)는 한정되어 있는데, 여성이 좋아하는 카페를 창업한다고 가정해봅니다. 여성을 타깃으로 하면 벌써 대상이 10만에서 5만명으로 축소합니다. 여기에 20대 여성을 공략한다고 해봅시다? 그러면 조금전 산정한 손님(객수) 대상이 1만명으로 축소 됩니다.

 

물론, 이건 단순하게 상권분석과 타킷분석으로 살펴본 것이지만, 실제로 정말 내가 하고싶은 것에 촛점을 맞춰서 창업 아이템을 찾고, 맹목적으로 유망창업아이템에 쏠리는 현상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니 결과는, 늘 마이너스가 되고, 결국 실패하는 90%의 매장에 끼게되는 것입니다.

 


 

유망창업아이템 조건

앞서 살펴본 내용을 다시 정리하면 다음에 따르는 2가지 조건으로 함축됩니다. 이것이 우리나라에서 지금도 가장 핫하면서도 롱런할 수 있는 유망창업아이템이 되기위한 2가지 팩트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1타상권에서 활성화 되고 있지만 내가 원하는 상권에 없는 업종

2일정 타깃을 정해놓지 않고,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대중적인 아이템

 

이 2가지만 지켜도 유망창업아이템이 됩니다. 위의 두가지를 지킬 자신이 있으시면 그 때에 브리지 에프엔씨로 문의를 주시면 손에 잡히는 구체적인 예산에 따른 유망창업아이템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