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디저트 창업,앞으로 괜찮을가요?

커뮤니티/외식창업정보

by 음식점 창업 컨설턴트 2018. 5. 3. 14:44

본문

디저트 창업   

앞으로 괜찮을가요?

 

 

 

Q.디저트창업관련 질문

  

안녕하세요! 대부분 20대에 창업을 준비하면 청년창업으로 생각하던데요. 저는 그런 생각보다는 대학졸업을 한지 조금 되었지만, 취업도 그렇게 쉽지 않아서 평소 생각하고 있던 디저트 창업을 생각하고 있어요. 최근 부모님과도 함께 이야기를 해서 프랜차이즈이든 개인창업이든 한번 해보라고 용기를 주셨어요. 하지만, 막상 해보려고 하니 어떤 것이 좋은지 망설여지더라구요.

 

디저트를 좋아하고 이쪽으로 창업을 했으면 좋겠어요. 최근 언론보도 등에서도 유망한 업종이라고 나오기도 하는데요. 지금 디저트 창업 괜찮은 것인가요?

 

 

 

 

 

 

A.친절한 답변

   

닥터외식창업연구소의 답변입니다. 사실, 신문 등에 나오는 뉴스들은 요즘은 돈을 주고 나오는 기사들이 많이 있어서 신뢰도가 그렇게 높지는 않습니다. 어차피 신문사들도 돈을 벌자고 하는 일이잖아요. 디저트는 사실 옛날 카페에도 상당히 있었습니다. 그냥 크게 주목하지 않았던 것 뿐입니다.

 

큰 그림으로 보면 디저트 창업은 카페에 속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카페인 스타벅스도 처음에는 드라이 뜨루(Drive Thru)를 최초로 시작했던 카페입니다. 이것은 결국, 시골까지도 개인 및 프랜차이즈 카페들이 넘쳐난다는 얘기입니다.

 

 

 

 

 

시장 자체가 포화상태에 있습니다. 따라서, 사람들에게 아주 새로운 것, 차별된 것으로 부각시키면 전에 없었던 새로운 시장이 열린 것처럼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점을 이용하여 프랜차이즈의 경우는 디저트의 종류를 색다르게 꾸미고 포장해서 홍보를 하여 차별성을 두려고 하는 것입니다.

 

사실, 지난달에도 20대 여성분의 카페창업에 따른 상담요청이 있었습니다. 물론, 관련하여 잘 처리해드렸습니다. 카페창업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많이 선호하는 창업아이템으로 자리를 잡고 있어서 그만큼 포화상태가 되어 있어요. 그래서 저는 개인적으로 카페창업을 추천해드리고 싶지는 않네요.

 

닥터외식창업연구소에 OO대학교에서 창업 적성평가 요청이 들어왔습니다. 하지만, 이부분을 거절했습니다. 경험없이 뛰어드는 창업은 그만큼 폐점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주변에서 보시면 장사가 잘되는 카페들이 있습니다. 우선은, 그곳에서 기본적인 답을 찾아야할 것 같습니다. 분명히 잘되는 이유가 그곳에 있기 때문이죠. 또한, 자신이 이와같은 업종에 잘 맞는지도 다시한번 생각해봐야할 것입니다.

 

부모님이 도와주신다는 말에 당장 디저트 창업이나 카페를 차리고 싶은 마음은 이해가 됩니다. 하지만 조금만 더 생각해보면 해답이 있습니다. 우선, 지금 차리고 싶은 같은 업종의 매장이나 카페에서 알바부터 시작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렇게 해당 매장에서 1년 이상을 버틸 수 있다면, 그곳에서 정말 황금같은 노하우와 경영전략들을 어깨넘어로라도 배울 수 있습니다. 손익관리, 고객관리, 메뉴관리, 기타 내용과 함께 시장성까지도 눈에 들어올 것입니다. 이정도 해보시면 정말 내가 창업해야할까? 말까? 하는 정신바짝차려지는 생각들을 정리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정말, 백번이고 여기저기서 찾는 것보다는 직접 카페에서 일을 해보세요. 이른바 '바리스타' 교육은 받고 가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일하면서 아이디어를 많이 생각해보는것이 훨씬 생각을 정리하기에 좋습니다. 설빙이 그 대표적은 샘플이 될 것입니다.

 

막연한 준비가 아니라 스스로에게, 또는 카페사장님에게 묻고 또 묻고, 생각해봐야하는 문제입니다. 창업플래너를 통해서 막연한 생각을 좀더 구체화시키고, 무엇을 어떻게 시작할지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