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매출올리는 방법 중 가장 첫 번째 기술!!

창업플래너 일상

by 음식점 창업 컨설턴트 2019. 1. 23. 21:27

본문

제가 생각나는데로 그때 그때마다 많은 노하우들을 살짝 돌려서 얘기하고,

구체적으로 얘기를 안해드리는 데요,

그것은 네이버에서 검색하시는 분들은 이해하려고 하는 것 보다는 공부하려는 것 보다는

단순히 답만을 찾으시기 때문에 알려드리지 않는 겁니다.^^


그러다 보니 사실 블로그를 보시고 재방문은 일어나지 않네요~


저야 뭐 재능기부 형태로 운영하는 블로그이니 크게 연연하지 않습니다.

다만 장사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어 드리고 싶은 맘은 절대 변하지 않는답니다.


음,,, 오늘은 조금 구체적으로 찍어 드려볼께요,


매출을 올리는 방법! 엄청나게 많죠~

그런데 여기서 조금만 좀더 깊게 들어가 보겠습니다.


매출 = 객수 X 객단가


요정도는 잘 아시죠?


그러니까 장사를 잘하려면 또는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는 가장 기본적으로 두 가지 방법이 있는 겁니다.


1. 객수를 늘린다.

2. 객단가를 올린다.


이중 2번은 다들 알고 계세요, 프랜차이즈나 일반 음식점에 가면 있는 세트 메뉴나 사이드 메뉴입니다.

라면집에 김밥 한 줄, 냉면집에 만두, 햄버거 콜라에 감자튀김,,,, 

겨기 까지는 왠만하면 다 아시는데, 여기서도 한번 더 기술을 들어가면 세트나 사이드 메뉴를 적용하는

시점이 따로 있답니다. 물들어 올때 노 젓 듯, 다 타이밍이라는게 있고 배웠던 경험이던 아시는 분들이 돈 많이 버시는 분입니다.


이런건 제가 강의 할때나 컨설팅 할때 쓰는 기술들이라 생략 ㅎㅎㅎ


오늘 말씀드리려는건 객단가를 올리는 것 보다 훨씬 더 쉽게 매출을 올리는 방법입니다.

1. 객수를 늘리는 방법입니다.


객수가 늘었다는 것은 포스를 보면 나오죠?^^ 조금 깊게 들어가 보면, 

주어진 상권에 주어진 인구수에서 객수가 늘었다고 하는 것은 무슨의미죠?

홍보를 해서 상권을 확장 한 것 말고요~~


생각해 보시니 아시겠죠?


"단골" 생겼다는 것입니다. 사실 일 년에 이사철에 이동하는 사무실이나 가정들이 매출에도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매출이 떨어질때 주변 부동산을 보시면 공실률이 높답니다.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는 단골이 꼭 필요하다는 결론이 단순히 나오시죠?


그러면 단골을 잡는 방법을 구사하면 매출은 당연히 오르겠네요^^


어떻게 해야 단골 고객을 확보할 수가 있죠? 

단골을 잡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은?


단골과 대화를 하며 친해져야 합니다. 그럼 어떻게 친해져야 할까요?


프랜차이즈 본사들은 이를 위해 물리적인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바로 서비스 교육이란 것을 진행합니다.

받아보신 분들은 아실텐데 MOT(진실의 순간) 즉, 우리 매장에서 고객과의 만나는 접점을 정해서 이때에 맞는 문장을 정해서

철저히 훈련을 시켜서 고객을 잡을 수있는 훈련을 시키는 겁니다. 아~~ 그래서 본사에서 교육했구나,,, 아시겠죠?



행동하는 것이 경쟁력 입니다. 지금부터 매출올리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정리해보고 실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지금 바로 여러분의 매장에서 고객과 만나는 접점을 먼저 찾아보세요.

(ex : 매장에서 들어오는 고객과 마주 쳤을때, 주문을 받을 때, 음식을 가져다 드릴때, 직원을 호출 할때,계산을 할때, 손님이 가실때...)

각 사례에 맞는 문장을 작성해 보세요


2. 본인 매장에 맞게 작성해보세요.

(ex : 상기 6가지 경우)

1) 매장방문 고객과 마주쳤을때 -> "어서오세요, 외식창업연구소 입니다"

2) 주문을 받을 때 ->"주문도와드리겠습니다. 아 네 고객님 상담과 방문 이 두가지 주문 맞으시죠? 감사합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3) 음식을 가져다 드릴때 -> "실례합니다. 고객님 주문하신 상담과 방문입니다. 어려우니 조심하시고 모르시면 질문해 주세요^^"

4). 직원을 호출 할때 -> "네 고객님 뭐 필요하신 것 있으세요? 아 네 고객님 제 번호는 0000입니다."

5) 계산 할 때 -> "감사합니다. 고객님 상담과 방문하셔서 백만원 입니다. 카드 받았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6) 손님이 가실때 -> "감사합니다. 또 뵙겠습니다. 사업번창 하세요"

 

3. 6가지 단계의 멘트를 암기하고, 최대한 빨리 말 할 수있도록 연습합니다.

(사장님 본인도 연습하시고, 직원들, 신입사원이 오면 모두 훈련시킵니다.)


4. 3단계 암기한 내용을 휴대폰으로 날마다 촬영을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쑥스러워서 하지 못합니다. 특히 소심한 분은 고객과 말도 하지 못하는데, 그러면 단골 못잡습니다. 꼭!! 하세요)


5. 실전에서 살을 더 붙혀가며 고객분들과 그날의 날씨나 이슈, 외모등을 얘기하며 고객과 접점을 늘립니다.


위의 단계가 결코 쉽지 않습니다. 물론 타고 나신분들은 저런거 안해도 말씀 잘하세요^^

단골 고객분들 많이 만드셔서 특별한 이슈가 없는 한 재방문이 높기 때문에 홍보만 하시면, 한번 온손님이 두번오고, 또다른 손님을

모시고 오고,,,,,선 순환 구조가 확실하게 됩니다.


2018년 핵심 키워드 중 "키오스트"라는 고객과의 접점을 다 없애버리는 기기가 등장했죠? 인건비 줄인다고요? 

인건비 당연히 주는데 고객도 1인고객들만 들고 나이드신 분들, 단체고객들,,,, 도 줄어듭니다.

입장바꿔서 보세요. 님 같은시면 어느 매장을 가시겠어요? 인사도 컴퓨터가, 주문도 컴퓨터가, 나갈 때 인사도 컴퓨터가 하는곳?

저는 제가 갔을 때 저를 반갑게 맞이 하는 사장님네 가렵니다. 조금 멀어도, 조금 맛이 없어도 편하고 즐거우니 그 곳으로 갑니다.


사실 더 세부적인 설명이 있어야 하는데, 글로 남기는 한계점이 있네요^^


모르시는 것 있으면 메일 보내세요^^
2월 부터는 양주 매장에 있어야 해서 시간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ㅎㅎㅎ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